교육문제연구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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당신만의 멋스러움과 다채로움안녕하십니까?
깊어가는 가을 창문 너머 거리를 한번 보세요. 노오란 은행잎이 거리를 예쁘게 수놓아 알록달록 단풍과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. 누구나 홀로 살 수 없는 세상 멋들어진 단풍나무들처럼 울긋불긋 서로를 물들이며 또 다른 계절을 기다려야 되나 봅니다.
우리는 의도된 교육과정과 실현된 교육과정 간의 간격을 이루는데 기여하는 학습자 변인의 하나로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들 수 있습니다. 학습양식이란 학습자가 공부를 할 때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선호하는 방법이나 조성하는 분위기를 의미하는데 이는 학습자마다 제각기 다르며 모든 학습자에게 일률적으로 좋은 절대적인 것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
예를 들다면 철수는 감미로운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반면에 영희는 누군가 책장을 넘기는 소음을 내면 하던 일을 중단합니다. 영어 철자법을 공부하는 경우 철균이는 연습장에 쓰고 또 쓰고 하는가 하면 진영이는 철자를 큰 소리로 외워야 더 효과가 있습니다. 유섭이는 따뜻한 아랫목에 누어서 숙제를 할 수 있는데 반해 세린이는 약간 서늘한 책상에 앉아야만 공부가 잘 됩니다. 이러한 차이점들은 지능 수준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(Parents,1993)
각기 학습이 이루어질때 어떠한 학습양식을 선호하느냐를 파악함으로서 학습을 성공적으로 마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. 학습자에 따라서는 반복적인 설명을 통하여 학습이 잘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청각자극을 통한 학습양식을 소우한 자(auditory learner)로 분류할 수 있으며, 문자로 쓰여진 자료를 제공할 때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지는 경우 사각자극을 통한 학습양식을 소유한 자(visual learner)로 분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. 한편 모든 것을 만져보고 다루어 보고 조작하면서 학습하기를 좋아하는 경우가 있다면 이는 감각적 학습양식을 소유한 학습자(kinesthetic/tactile learner)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이렇게 학습하는 양식이 제각기 달라 학습자에게 천편일률적인 학습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. 모두가 제각기 자기 만의 색깔대로 자기가 현재 위치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햇빛의 양과 특별한 환경 변수들에 따라 각자의 자태를 자아내야 합니다. 하지만 이것을 바라보는 이들에겐 그 다채로움과 어울림이 바로 자연이 됩니다. 새롭게 시작한 우리 사회교육연구소도 그러한 자연스러움과 다채로움을 기다립니다. 이는 사회교육의 새 지평을 열어준 기본 토대입니다. 존경하는 회원님! 각자의 처해진 형편에서 부디 정진하시어 당신 만의 멋스러움과 다채로움을 마음껏 발휘하여 주시길 기대합니다.